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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교육심리학 : 동기부여 자기효능감 증진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by 올셋 2023. 9. 6.

교육심리학 동기부여와 자기효능감 증진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심리학의 결합으로, 학습과 교육 과정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행동, 사고, 감정, 인지 등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심리적 원리와 접근법을 활용하여 학습 및 교수-학습 과정에 대해 타당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방법에 대해 탐구하고자 합니다.

 

교육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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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목표설정과 의무 부여

목표 설정은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높이는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노력하고 성취하기 위한 방향성을 가질 수 있으며, 그 목표에 대한 의미를 제공함으로써 내적 동기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목표를 설정할 때는 SMART 기준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목표가 구체적(Specific), 측정 가능(Measurable), 달성 가능(Achievable), 관련성 있는(Relevant), 시간 내에 완료 가능(Timely)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목표는 학생들에게 뚜렷한 방향성과 성취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목표에 대한 의미 부여도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가 왜 중요하고 어떤 가치가 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사나 부모는 학생들과 소통하여 그들의 관심사와 가치관을 파악하고, 그와 연결되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과학 경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자신만의 실험을 진행하는 등의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피드백과 인센티브도 도움이 됩니다.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은 학생들의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강화해 줍니다.. 또한, 인센티브로서 작은 보상이나 인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율성과 선택권 제공

자율성과 선택권 제공은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높이고 학습 참여를 촉진하는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고 선택권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학습 과정에 대한 주도성을 가질 수 있으며, 자발적인 참여와 내재 동기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학습 목표나 일정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함께 협의하는 것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독립감과 책임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둘째, 다양한 학습 방법과 자료를 제공하여 선택권을 확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각자의 선호도와 학습 스타일에 맞춰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공부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개인별 차이를 존중하고 개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나 부모는 오류 허용과 실패 경험에 대해 긍정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실수와 실패로부터 배울 수 있는 가치를 강조하며, 그들이 직접 문제 해결과 결정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감과 독립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 및 조언 역시 중요합니다. 필요한 지침과 리소스가 필요할 때 교사나 부모가 지원해주어야 하며, 필요한 도움이 있다면 상담 및 멘토링 프로그램 등의 외부 지원체계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성공 경험과 성취감

성공 경험과 성취감은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성공적인 경험은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노력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에게 성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난이도와 도전 과제를 설정해야 합니다. 너무 쉽거나 어려운 과제는 학생들의 도전욕구를 저하할 수 있으므로, 개인의 수준과 발달에 맞춰 조정되어야 합니다. 또한, 성취감은 목표 달성 후 얻게 되는 긍정적인 감정입니다. 이를 강화하기 위해 교사나 부모는 주목과 인정을 통해 학생들의 노력과 성과를 충분히 인지하고 칭찬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강화시켜 주며, 그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노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목표 달성 후에는 적절한 보상 체계도 필요합니다. 작은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은 목표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며 앞으로의 동기부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성공 경험과 성취감은 자신의 역량을 확인하고 발전시키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태도와 자기 효능감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실패와 어려움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보다 긍정적인 자세와 내재된 동기를 유지하는 데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긍정적인 피드백과 지원 체계

긍정적인 피드백은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자신감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방법은 학생들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하고 칭찬함으로써 자신감과 동기를 부여해 줍니다. 피드백을 제공할 때는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합니다. 어떤 점에서 성공했는지, 어떤 노력이 인정되는지를 상세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여 학생들에게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확신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드백은 고찰과 개선을 유도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측면보다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며,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제안이 함께 제공되어야 합니다.

 

지원 체계도 중요합니다. 교사나 부모는 필요한 지침과 리소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제공해야 합니다. 개별 상담이나 그룹 활동, 튜터링 프로그램 등의 외부 지원체계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관심과 배려가 담긴 멘토링 및 코칭은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지원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체계는 학생들이 실패와 어려움을 겪었을 때도 내재된 동기와 자기 효능감을 유지하며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맺음말

 

교육심리학을 학습하게 되면 자녀 교육 또는 학교 교육에서 일어나는 많은 현상들과 학생들의 학습 과정이 보다 잘 이해됩니다. 또 교육심리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기 효능감을 고취시며,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교육으로 인한 개인 잠재력을 최고로 끌어내고자 함에 있습니다. 반두라는 자기효능감을 강조한 심리학자로 유명하며 향후 반두라에 대해서도 소개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아이 한 명을 키우는 데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우리는 한 아이를 올바른 인격체로 기르기 위한 전인 교육에 힘써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