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아동 색채 분석 알슐러와 헤드윅의 색채심리
언어가 아직 발달하지 못한 아이들은 어휘 표현에 있어 한계가 있어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 즉각적으로 어떤 색채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때 아동이 그린 그림에 사용된 색채를 잘 들여다보면 아동의 정서 심리상태 파악 및 현재 아동의 욕구등도 파악을 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오늘은 아동의 심리 및 욕구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알슐러(Rose Alshuler)와 헤드윅 (La Berta Wiss Hattwick)의 색채분석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색채심리 알아보기
색채 심리는 색채와 관련된 인간의 반응을 연구하는 심리의 한 분야로 색채를 지각하는 과정에서부터 색채에 대하여 우리가 느끼는 다양한 감정과 조화로움 등 여러 문제와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인간이 색채에 대해 가지는 감성적인 측면과 심미학적인 반응, 그리고 색채의 생리적 영향에 대해서 심도 있게 연구하는 학문의 분야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선호와 집단의 기호, 그리고 한 민족의 역사성 및 지역성을 고찰할 수 있는 유용한 심리학의 분야이기도 합니다.
알슐러와 헤드윅의 아동 색채 심리 분석
■ 빨간색을 선호하는 아이
- 자유롭게 느낀대로 행동하고 반응하는 유아들이 많고, 신체 기능이 왕성한 편입니다.
■ 파란색을 선호하는 아이
- 불안이나 공포심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억제된 불안을 나타냅니다.
■ 노란색을 선호하는 아이
- 소심하고 어른들에게 의존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녹색을 좋아하는 아이
- 균형을 상징으로 감정을 강하게 표현하지 않고, 충동적인 감정을 통제하는 내성적인 유아들이 많습니다.
■ 주황색을 좋아하는 아이
- 사교적인 색으로 주위에 잘 적응하는 사회적 성격의 유아들이 많습니다.
■ 보라색을 좋아하는 아이
- 억제된 불안한 심리 상태와 관련이 깊고 친구를 많이 사귀기를 싫어할 수 있습니다.
■ 분홍색을 좋아하는 아이
- 일반적으로 기온이나 체온의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 흰색을 좋아하는 아이
- 외부에 대한 후회 등의 감정으로 되돌아가고 싶어 마음이 표출된 것입니다.
■ 회색을 좋아하는 아이
-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않으며, 경계심이 강하고 열등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갈색을 좋아하는 아이
- 개인적인 위생과 청결에 대한 어른들의 요구에 대한 반항을 의미합니다.
■ 검은색을 좋아하는 아이
- 보통 윤곽이나 외형선으로만 사용되지만, 이 색을 선호하는 유아는 정서 행동에 결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