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방법 및 무료시간
민족 최대의 명절인 우리 고유의 명절인 설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 설날 연휴는 2월 9일(금)부터 대체휴일인 2월 12일(월)까지 4일 동안 연휴기간이 됩니다. 비교적 짧은 설연휴라 아쉬움이 있지만, 설날 연휴 4일 동안은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고 하니 고향 방문 또는 여행일정이 있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연휴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무료시간
통행료 무료혜택을 적용받는 시간은 연휴가 시작되는 2월 9일 오전 0시부터 2월 12일 밤 12시까지입니다. 한 가지 도움되는 내용은 위 시간대에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신 차량은 모두 혜택 대상입니다. 즉, 2월 9일 새벽에 고속도로를 빠져나가는 경우 또는 2월 12일 자정 직전 고속도로에 진입을 한 경우도 면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2월 8일 저녁 늦게 출발을 하셨다면 9일 새벽 0시를 넘어 고속도로를 빠져나가시면 무료 혜택이 된다는 사실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연휴기간 통행료 면제 방법
2024 설연휴 기간인 2월 9일~2월 12일까지 통행료를 면제하는 안건이 지난 1월 통과되었습니다. 유료도로법 시행령에 따르면 '설날·추석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날'은 고속국도를 이용하는 차량의 통행료를 감면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통행료를 면제받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잘 숙지하셔야 합니다. 만약 하이패스를 장착한 차량이라면 단말기의 전원을 켜둔 상태로 하이패스 차로를 평소처럼 통과하시면 통행료 면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때 차량이 통과할 때, "통행료 0원이 정상 처리되었습니다."라는 안내멘트를 듣게 되실 텐데요, 그렇다면 제대로 잘 통과하신 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하이패스 장착이 되어있지 않은 일반 차량이라면, 고속도로 진입 요금소에서 평상시처럼 통행권을 발권하고 주행후, 목적지 진출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제출하시면 즉시 면제처리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이패스장착차량 : 하이패스 차로 통과할 때 자동 면제됩니다.
- 일반차량: 고속도로 진입 요금소에서 통행권 발급 후 진출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제출하면 면제됩니다.
통행료 면제 고속도로 기준
전국의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와 민자고속도로 모두 통행료 면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 평소 비싼 요금을 내고 다녔던 민간투자도로 역시 통행료 면제 혜택으로 통행료는 모두 0원입니다. 경남 지역을 예로 들면 마창대교, 거가대로, 창원-부산 간 도로(불모산 터널), 팔룡터널, 지개-남산 간 도로등이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도로입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서울을 출발 기점으로 부산과 광주까지의 통행료 표를 올려드립니다. 요즘 좋지 않은 경제상황으로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는 분들께 2024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소식이 조금이라도 기쁜 소식이 되었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