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나누는 정보/상식이야기

스팸메일의 유래 스팸메일의 이름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by 올셋 2023. 12. 30.

스팸메일의 유래 스팸메일의 이름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스팸 메일은 불특정 다수에게 무차별적으로 발송하는 홍보 목적의 이메일 및 SMS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왜 이러한 이름을 갖게 되었는지에 대한 여러 가지 설들이 있지만 가장 설득력 있게 알려진 것이 육류가공품 스팸과 관련 있다는 것입니다. 스팸메일의 이름 유래를 알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팸메일의 유래 - 스팸이미지
미국 오리지널 스팸 이미지 - 스팸메일의 유래

 

스팸과 제2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는 동안 미국 정부는 세계 각지로 파병된 군인들에게 통조림 캔 제품을 대량으로 제공하였고 이 때 미군 병사들에게 공급된 캔제품의 절대다수가 (공급된 제품의 약 90%) 호멜사 제품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호멜사 제품의 통조림 가운데 가장 알려진 것이 바로 스팸이었습니다. 스팸(SPAM)이라는 통조림 이름은 돼지고기의 어깨살과 햄 (Shoulder of Pork And Ham)의 머리글자를 따 만들어졌다고 전해집니다. 전시배급제 탓에 고기를 먹기 힘들었던 영국에서 가히 폭발적 인기를 얻게 되었는데 훗날 마가렛 대처 총리는 스팸에 대해 '전시의 진미'라는 평가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1937년에 출시된 스팸은 저렴한 가격에 맛도 좋아서 대중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됩니다. 스팸으로 만들지 못하는 요리가 없을 정도로 스팸은 샐러드, 튀김, 수프, 샌드위치등을 만드는데 사용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스팸에 사용된 캔마저 냄비나 팬을 만드는데 재활용되었고 스팸에서 나온 기름은 피부보호제로 만들어지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전쟁이 끝난 후, 2차 세계대전 기간 연합국에 보급된 스팸의 수가 약 1억 캔이었는데 영국인들은 1억 캔의 스팸을 소비하기 위해 세 끼니를 거의 스팸만 먹고 살아야 했고 영국인들은 스팸이라는 말만 들어도 지긋지긋해졌다고 합니다. 1970년대 영국 코미디그룹 몬티파이튼이 BBC에서 콩트를 선보이게 되는데 이 콩트는 스팸의 이미지를 '원치 않는데 너무 많은 것'으로 고정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습니다. 콩트의 내용을 소개하자면 한 부부가 식사를 위해 레스토랑을 방문했다가 온통 스팸으로 가득한 메뉴판을 보고 "나는 스팸이 싫어요"라고 외칩니다. 설상가상으로 엔딩 크레디트에 등장하는 방송국 이름은 'BBC TV'가 아니라 'BBC 스팸 TV'였습니다. 이 콩트는 약 20여 년 후 스팸메일의 기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전쟁 이후에도 스팸은 아주 공격적이고 대대적인 홍보를 하게 되었으며 사람들은 어디에서도 스팸 광고를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지나친 스팸광고는 광고 공해로까지 여겨져서 사회문제로 부각이 되기도 하였으며 오늘날 우리가 원하지 않는 광고성 메일을 접하게 될 때 사람들은 예전의 스팸광고를 떠올리며 스팸메일이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스팸메일 퇴치법

1. 어떤 스팸에도 대응하지 말 것: 메일 문구 중에 앞으로 이 메일을 받고 싶지 않으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등의 문구에 대응을 하면 더 많은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팸메일은 읽지 않고 삭제하는 것이 좋고 만약 부득이하게 읽었다면 절대 클릭은 하지말고 삭제하도록 합니다.

 

2. 가급적 웹사이트에 e-mail 주소를 남기지 말 것: 스팸발송자들은 웹사이트를 뒤져 이메일 주소를 찾아나섭니다. 그들은 이메일 주소를 얻기 위해 '메일봇'이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메일주소를 저장합니다.

 

3. 업무용 메일과 개인용 메일을 따로 사용할 것: 업무용 메일과 개인 용도로 사용되는 메일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콘텐츠 수신용 메일을 따로 둔다면 원하는 메일을 찾을 때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용도를 모르는 경우 e-mail 주소를 공개하지 말 것: 특정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주소를 요구할 경우 용도나 프라이버시 규정을 잘 살펴본 후 기입 여부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5. 공개 게시판에 이메일을 남길 때 조심할 것: 사이트 하단에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남기는 경우 주로 스팸메일의 타깃이 된다고 합니다. 부득이하게 주소를 남긴다면 주소를 풀어쓰거나 html을 사용하면 스팸메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www.spam.org"등에서 제공하는 '스팸' 차단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것: 스팸필터를 사용한다면 어느정도 스팸메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