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 용어정리, 의미를 잘 모르는 심리학 용어 10 (2편)

by 올셋 2023. 9. 19.

심리학 용어정리 2편

 

지난번 심리학 용어 1편에 이어 오늘은 심리학 용어 정리 2편입니다. 흔히 상식을 Common Sense라고 표현하는데 이는 우리가 공통으로 지니고 있어야 할 일반적인 지식을 내포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 글이 심리학과 관련된 용어의 정의를 명확히 하고 독자분의 상식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심리학용어
알아두면 도움되는 심리학 용어

 

알아두면 도움 되는 심리학 용어 11~20

 

걸맞추기 원리(Matching Principle)

사람들은 비슷한 태도나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선호합니다. 또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인종, 종교, 문화, 정치, 사회계층, 교육 수준, 나이가 비슷한 사람을 선호합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전혀 안 맞을 것 같은 사람과 친해지는 경우도 있지만 특히 데이트나 결혼에서 유사성의 원리가 나타나는 현상을 '걸맞추기 원리'라고 부릅니다.

 

부분 강화 효과(Partial Reinforcement Effect, PRE)

사람들이 도박을 하는 데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도박은 예측 불가능한 보상을 해 줍니다. 둘째, 그것은 도박꾼 본인의 실수에 의한 것입니다. 도박꾼은 모든 사건이 인격적 특성 때문에 이전 사건과 독립적으로 일어난다는 확률론의 가정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셋째, 도박을 하는 세 번째 이유는 병이 있기 때문입니다. 부분 강화 효과란 일정 기간 또는 여러 차례 시도 후 주어지는 보상과 달리 보상이 언제 있을지 예측할 수 없어 행동이 오래 지속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부정성 효과 (Negativity Effect)

사람은 누군가의 인상을 평가할 때 대개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이런 사람을 좋은 방향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을 '인물 긍정성 편향'이라고 하며, 미국 소설에서 여주인공 캐릭터와 비교해 '폴리아나 효과'라고도 불립니다. 그런데도 몇 가지 부정적인 정보가 나타나면 사람들은 다른 긍정적인 정보보다 부정적인 것에 무게를 두고 인상을 평가합니다. 즉, 모든 것이 동일하다면 부정적인 특성은 긍정적인 특성보다 인상 형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이 현상을 '부정성 효과'라고 부릅니다.

 

빈 둥지 증후군(Empty Nest Syndrome) 

중년 주부들이 아이가 커서 부모를 떠날 때 느끼는 허무한 심리를 '빈집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빈집 증후군은 중년 위기의 증상입니다. 중년의 위기는 여성의 폐경 전후에 발생합니다. 정신분석학자 칼 융은 중년 위기는 40세 전후부터 시작된다고 주장하며 사람들이 이전에 중시했던 삶의 목표와 과정에 의문을 품으면서 중년의 위기(Midlife Crisis)가 시작된다고 하였습니다. 이 중년의 위기는 사회 · 경제적 성공에 대한 욕구를 억누르고 살아온 자신의 삶에 대한 회의와 헛수고감에서 비롯됩니다.

 

설단 현상(Tip-of-the-tongue Phenomenon) 

사실을 알면서도 혀끝에 떠오르지 않고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현상을 '설단 현상'이라고 부릅니다. 이 현상은 복잡한 정보로 인한 기억력 저하, 검사 등 심리적 압박이 심하여 무의식적으로 무언가를 생각하지 않게 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인출 실패로 인한 설단 현상은 기억이 인출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소크라테스 효과(Socratic Effect) 

어떤 대상이나 사람에 대해 심리적으로 호감을 가지는 것을 태도라고 합니다. 이런 태도를 가진 사람들에게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첫째, 시간이 지날수록 태도가 강해집니다. 예를 들어 친한 친구라면 그에 대해 생각할수록 좋은 일들이 잘 떠오릅니다. 가끔은 나쁜 일도 예외라고 생각하면서 그를 더 좋아합니다. 하지만 싫어하는 친구라면 그에 대해 생각할수록 더 나빠집니다. 그래서 가끔은 좋은 일이 떠오르는 것도 예외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은 자신을 반복적으로 검토하면서 태도를 강화합니다.
  • 둘째, 태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논리적으로 변합니다. 사람들은 평소의 태도에 순응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을 받습니다. 그의 태도가 일관되지 않으면 그는 매우 긴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태도가 논리적으로 일관되지 않으면 자발적으로 태도를 논리적으로 바꿉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런 태도의 변화는 외압 없이 자연스럽게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소크라테스가 제자들에게 자신의 결론을 내리라고 부탁한 것처럼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태도를 바꿉니다. 이런 현상을 소크라테스 효과라고 합니다.

 

스트루프 효과(Stroop Effect)

사람들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의 주의(Attention)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의식적 주의'로 능동적이고 의도적으로 일어납니다. 다른 하나는 '자동적 주의'로 의식적 안내 없이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것입니다. 실험자는 피험자들에게 제시되는 나무토막의 색깔 이름을 대라고 요청하였습니다. 한 조건에서는 색칠한 나무토막의 이름을 대는 것이고, 다른 조건에서는 나무토막 위에 쓰인 글자의 색이름을 대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나무토막에 쓰인 글자의 색이름을 대는 조건에서는 글자와 다른 색을 제시하였습니다. 가령, '초록'이라는 단어가 노란색으로 쓰여 있기도 했고, '노랑'이라는 단어가 빨간색으로 쓰여 있기도 했습니다. 제시되는 자극의 이름과 쓰인 글자의 색이 불일치되도록 한 것입니다.

 

그렇게 두 조건으로 나누고 나무토막에 제시되는 색깔 이름을 대라고 요구하고 그 반응 시간을 쟀더니 그 결과 두 번째 조건의 반응 시간이 두 배 이상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어를 읽으라고 요구하지도 않았고, 피험자들도 그 글자를 읽으려고 하지도 않았는데도 자동적 주의가 의식적 주의에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제시되는 나무토막의 색깔이 무엇인지를 물었지만 사람들은 무의식적, 자동으로 씌어 있는 글자를 정보 처리하였던 것입니다. 다시 말해 색깔 이름을 대려는 의식적 주의뿐만 아니라 씌어 있는 글자를 무의식적으로 읽는 자동적 주의가 동시에 일어난 것입니다. 이처럼 무의식적인 자동적 주의 때문에 정보를 처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현상을 '스트루프 효과'라고 합니다.

 

신데렐라 콤플렉스(Cinderella Complex)

여성들은 원하기만 하면 얼마든지 스스로 독립할 수 있지만, 막상 스스로 독립할 때가 되면 왠지 모를 두려움 때문에 주저하게 됩니다. 부모와 남성들로부터 독립하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고 홀로 서고 싶지만 홀로 서는 것이 두렵기까지 합니다. 이처럼 독립하고 싶지만 독립에 대한 불안 때문에 독립하지 못하는 여성들의 심리적 갈등을 '신데렐라 콤플렉스'라고 부릅니다.

 

신포도 이론과 합리화 (Rationalization)

심리학에서 설명하는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란, 자신을 방어하려는 자동적인 반응을 말합니다. 즉, 불쾌한 일은 무의식적으로 망각하려 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일을 하였을 때 자신도 모르게 변명하는 것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런 방어기제는 주로 자아를 보호하기 때문에 자아 방어기제라고도 합니다. 

 

정신분석을 창시한 프로이트는 사람들의 성격 구조를 세 가지로 설명했습니다. 본능 중심인 이드(Id), 현실 중심인 자아(Ego), 도덕성 중심인 초자아(Superego)가 그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방어기제는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방어 수단으로써 자존심이 상한다는 것은 곧 자아를 손상받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해 자존심, 즉 자아를 방어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솝우화의 여우는 높은 나뭇가지에 있는 포도를 따먹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서 자존심을 보호하기 위해 합리화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했다. 그래서 합리화를 일명 '신포도 기제'라고도 합니다.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남자아이들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겪는 것과 마찬가지로 비슷한 연령의 여자아이들도 비슷한 심리적 갈등을 겪습니다. 남아들이 어머니를 상대로 사랑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처럼 여아들은 아버지를 상대로 사랑 감정을 표현하고 근친상간적인 상상에 빠져들기까지 합니다. 이렇게 여아들이 아버지를 사랑하며 어머니를 경쟁 상대로 놓고 겪는 심리적 갈등을 '엘렉트라 콤플렉스'하고 합니다.

 

맺음말

 

우리는 생활 속에서 여러 사회 심리적 현상에 노출되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가끔 혀끝에서 맴돌기만 하고 표현되지 않는 현상을 겪기도 하고 어린 여아가 아빠의 사랑을 독차지하기 위해 엄마와 경쟁 구도를 보이는 것을 보기도 합니다. 중년의 부모(특히 여성)는 빈둥지 증후군에 빠져서 삶의 공허함에서 벗어나지 못해 심한 우울을 겪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소개해 드린 여러 심리적 현상의 원인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현상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현명하게 잘 대처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