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용어 정리 4편
심리학 용어 정리 마지막 편입니다. 블로그 글을 포스팅하면서 저도 새롭게 알게 된 용어도 있었고, 의미가 명확해진 용어도 더러 있었습니다. 새로운 용어는 계속 생성되고 있으므로 모든 용어를 다 이해하긴 어렵습니다. 이미 4편으로 소개해 드린 글이 잘 몰랐던 용어의 이해를 돕고 또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되길 기대해 봅니다.
심리학 용어 정리 31~40
일반화의 오류
사람들은 배운 것을 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현상을 일반화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자라 보고 놀란 가슴, 냄비 뚜껑 보고 놀란다."가 일반화 현상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일반화를 적용함에 있어 과잉 일반화의 오류 또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할 때가 있고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외동아이는 이기적이야."와 같은 성급한 일반화 오류를 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등콤플렉스(Inferiority Complex)
사람들은 자기 모습을 자기 내면보다는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찾습니다. 남들이 자신을 비춰주는 거울인 셈이죠. 사회학자인 쿨리는 그렇게 자기 모습을 찾아가는 사회적인 자신을 '거울 속에 비친 나' (Looking-glass Self)라고 말했습니다. 남들과 비교해 그들에게 비치는 자기 모습을 바라보며 자신(Self)을 찾다 보면 자신보다 잘생기고 잘 사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상대적인 열등감이 발동합니다. 그런 콤플렉스를 열등콤플렉스라고 합니다
좌절효과 (Frustration Effect)
사람들은 보상을 기대하고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좌절합니다. 그러면 좌절은 다른 행동의 강력한 동기가 되어 사람들의 행동을 더욱 활성화합니다. 예를 들어 응급 환자를 A라는 병원에 데려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담당 의사가 없어서 병원에서는 환자를 받지 않기 때문에 다른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보호자들은 처음 A 병원에 갔을 때보다 더 빨리 이동할 것입니다. A 병원에서의 좌절이 오히려 다른 병원에 가는 행동을 활성화했기 때문입니다. 좌절이 다른 행동에 대한 강력한 동기로 작용하는 이 현상을 "좌절 효과"라고 합니다. 좌절 효과는 보상이 적을수록 크며, 그다음에는 행동이 더 강력해집니다.
음주효과
적당한 음주는 개인의 불안을 완화하고, 기분을 어느 정도 좋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음주운전 사고, 음주 중 말다툼, 술 마신 후 가정에서 아내 및 자녀 구타 등 취객의 다양한 추악함 등이 언론에 보도가 자주 되고 있어 음주의 부정적 효과가 많이 부각되고 있습니다.이러한 음주 후 또는 음주 중에 일어나는 사람들의 심리적 행동 변화를 '음주효과'라고 부릅니다.
인쇄 효과 (Printing Effect)
바로 앞에서 얻은 정보가 후속 인상 판정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인쇄효과라고 합니다. 편견이 있든 없든 사람을 만나면 자동으로 도식 처리를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개략적인 프로세스는 비뚤어진 것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누군가에게 들은 정보로 사람을 한 번에 판단하는 것은 실수를 넘어 어리석은 행동일 수 있습니다.
위치 효과 (Position Effect)
커뮤니케이션 구조 중 휠형, Y형, 체인형 등 중앙집중형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서는 모든 그룹원의 만족도가 낮은 편입니다. 물론 중앙집중형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서는 중앙보다 인근에 있는 사람들이 많아 커뮤니케이션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비해 분산형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그룹원 개인의 권한과 행동, 자기주장을 고양하기 때문에 분산형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 속한 그룹원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서 위치에 따라 그룹원의 만족도가 달라지는 이러한 현상을 위치 효과라고 합니다
최신효과(Recency Effect)
사회에서 생활할 때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실제로 심리학 연구 결과에서도 첫인상이 인상 형성에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첫인상이 사회생활에서의 후기인상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초두효과 또는 후광효과라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처음 만났을 때 좋은 인상을 주려고 합니다. 하지만 마지막 인상은 첫인상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초두효과처럼 이별하거나 계약 후 사후 관리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정보가 인상 판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현상을 '최신효과'라고 합니다.
카인 콤플렉스(Cain Complex)
형제들이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더 많이 받기 위해 보이는 적대심, 갈등, 경쟁 관계 등을 '카인 콤플렉스'라고 합니다.
칵테일파티 효과(Coctatil Party Effect)
우리는 정보처리 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보고 들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선택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시끄러운 파티나 나이트클럽, 시끄러운 건설 현장에서 사람들은 서로 이야기하는 것이 가능한데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이러한 현상을 선택적 인식이라고 합니다. 칵테일파티에서는 많은 소리가 들리지만 별로 없습니다. 그러면 자기 이름을 부르는 희미한 소리가 들리면 뒤돌아보는 현상도 일종의 선택적 인식입니다. 특히 칵테일파티에서 발생하는 선택적 인식 현상을 '칵테일파티 효과'라고 부르는 칵테일파티 효과는 감각 기억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사람들은 누군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더 열심히 일하고 분발한다는 이론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와도 약간 비슷한 측면이 있지만 호손효과는 여럿이 함께 일하면 생산성이 올라가는 사회적 촉진 현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 조명의 밝기와 생산성의 관계를 연구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누군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때 생산성이 향상되는 현상이 관찰되었는데 이를 '호손효과'라고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생활 속에서 많이 사용되는 심리학 용어를 4편으로 연재하여 소개해 드렸습니다.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경제, 교육, 문화 등각 분야에서 관찰되는여러 현상은 심리학과 연관시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식정보 사회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들도 계속 새롭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심리학을 연구하고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자세는 자기이해를 높이고 긍정적 자세를 유지하는 것일 겁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