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전문상담교사 되는 방법 자격증 취득
교사들의 순수한 업무 부담을 덜어주고 학생들의 학업 및 진로 지도와 정신 건강을 증진하고 인성 교육을 위해 학교 전문상담교사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전문상담교사가 되는 방법과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필요한 요건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려 합니다.
1. 학교 전문상담교사 개요
전문상담교사 제도는 학교폭력 예방 차원에서 지난 2005년에 도입되어 제일 먼저 교육지원청에 전문상담교사의 배치가 시작되었습니다. 2007년도부터는 교육청 산하 전국 일부 학교에 배치되기 시작하였으며 2012년도에 이르러서는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 학생 보호 차원과 가해 학생을 올바르게 선도하고 교육하기 위한 취지로 전문상담교사의 배치가 급속도로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도 기준 법정 정원 대비 학교 전문상담교사의 비율은 24.9%에 그치고 있습니다. 이는 학교 내 비교과 교사(사서, 영양, 보건, 상담)중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2. 업무 및 역할
업무
전문적인 상담교육과 훈련 과정을 거친 상담교사는 교내 상담실인 위클래스(Wee Class)에서 만나게 됩니다. 이들은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임용시험에 합격하고 학교 또는 교육지원청에 배치되어 상담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이들의 주된 업무는 학생들의 학업 부진, 집단 따돌림 현상, 의욕 상실, 조손 가정 또는 결손가정에 놓인 위기 아동 및 청소년들이 직면한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일입니다.
역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 제1항 제7호 5. 학내 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이수 및 심리치료 '초·중등교육법 시행렬' 제54조(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및 시책) 학업을 중단하고 싶어 하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학생에게는 전문 상담 기관의 상담을 제공하거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안내하여 학생이 충분히 숙려 할 수 있는 기간을 제공합니다.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의 결과 고위험군에 속하는 학생 대상 후속 상담 및 치유 상담을 진행합니다.
3. 자격증 취득 방법
교직 이수하는 경우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은 심리학과 또는 상담학과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관련 학사를 취득한 후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상담. 심리 교육 전공에서 교원 양서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임용고시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전문상담교사 1급은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을 취한 자가 교육 현장에서 경력 3년 이상일 때 지원할 수 있습니다. 2급과 마찬가지로 임용고시에 지원할 수 있으며 교육경력 3년에는 기간제 교사로 근무한 기간도 포함합니다.
교육 대학원 진학하는 경우
심리/상담 관련학과의 학사학위를 가진 자로서 교육대학원에 진학, 졸업한 후 전문상담교사 양성 과정을 통해 2급 자격취득이 가능합니다. 학점 은행제를 통해서도 진학이 가능하며, 해당 학위가 없을 경우에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관련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다만 교육대학원 진학을 위해서는 전공학점 충족 요건이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받은 경우 전공학점이 교육대학원에서 요구하는 학점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4. 참 교육의 의미
얼마 전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 및 의정부 호원초등학교 교사의 비보를 접하면서 교사들이 교내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겪게 되는 어려움 특히 민원을 제기하는 학부모에 의한 심리적 고충을 조금이라도 알게 되었습니다. 교내에서 욕설을 하거나 폭행을 행사하는 학생들의 지도가 학생 인권을 침해로 고소를 당하고 아동학대라는 어려운 굴레를 쓰게 되는 것이 요즘 교사들의 실상이라는 것이 너무나도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과거에는 학교 상담은 문제를 일으킨 학생에 한정되었다면, 요즘은 문제를 가진 학생, 부모, 가정, 이해관계자, 그리고 교사들이 모두 포함되고 있으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에 그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는 무엇을 해줄 수 있는가 생각해 보면 전문 상담교사를 좀 더 확대 배치하고 학생들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위해 가교역할을 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교육이라는 것은 어느 일방적 주체의 노력과 헌신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격언 중 ' 아이 하나를 올바르게 키우는데 온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 학교는 교육에 필요한 주체를 학교, 학생, 학부모, 그리고 지역 공동체까지 확장하여 교육 공동 주체 모두의 지혜와 관심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를 올바른 가치와 사회적 신념을 가진 건강한 성인으로 키워 사회에 내보낼 의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참 교육의 의미를 깊이 새겨보았음 합니다.